글쓰기
제목 흉터치료 방법과 흉터발생시 주의 사항

한의원에서 진료를 하다 보면 다양한 사람들을 접하게 된다.
세상에 똑같이 생긴 사람이 없듯이 한의원에 찾아오는 사람 또한 개개인의 성향이 모두 다른데, 질환은 물론 마음의 병까지 치료해야 하는 환자를 만나게 된다.

몸이 아픈 사람들의 대부분은 마음의 상처를 갖고 있지만, 흉터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찾은 환자들은 더욱 그렇다. 흉터는 상처가 아문 자리를 말한다. 상처가 처음 생겼을 때 저절로 치유가 되거나 손상이 없이 잘 아문다면 흉터는 생기지 않지만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이 이루어지면 흉터로 남게 된다.

흉터는 손톱자국이나 긁힌 자국과 같은 외상성 흉터가 있는데, 대부분 어렸을 때 생기는 경우가 많고 다른 흉터에 비해 깊이가 깊지 않고 잔상으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한의원을 찾는 환자들은 외상성 흉터보다 여드름흉터나 화상흉터, 수술흉터와 같이 진피층이 손상되어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흉터는 피부 조직이 손상되거나 진피층의 철골 구실을 하는 콜라겐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생성되면서 생겨난 것으로 이것이 뭉쳐 딱딱하게 자리를 잡은 것으로 피부에 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조직이 재생되지 않아 생기는 것이다. 한방에서는 침술을 시술해 딱딱하게 뭉쳐있는 섬유조직이나 훼손된 조직을 정상적으로 재생시키고, 울퉁불퉁한 콜라겐도 유연하게 만들어 흉터가 얇아지게 만드는 ‘형상재생술’로 흉터를 치료한다.

즉, 인체에 흐르는 경락을 따라 흉터부위에 침을 시술하면 미세한 구멍이 생기고 피부세포가 자연스럽게 재생되는데, 이때 콜라겐이 분해, 재생과정을 거쳐 흉터조직이 자연스럽게 축소된다.

‘형상재생술’의 장점은 여드름 흉터나 피부 미백, 모공 수축, 마마자국, 수술흉터, 화상 흉터, 튼살 등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으면서도 치료 효과가 빠르고 부작용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특히 미백, 모공수축, 여드름 등은 내부 장기를 먼저 다스려야 하는 질환이고 더욱이 각 장기의 기혈점이 있으므로 이곳에 침을 놓으면 기혈이 자극되면서 피부치료와 동시에 오장육부가 튼튼해진다는 것이 또 하나의 장점이다. 이외에도 환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약침요법과 연고요법, 한약요법을 병행하고 있다.

흉터는 몸의 흉터는 물론 마음의 흉터 또한 반드시 치료될 수 있다. 아무리 가슴 깊게 파묻힌 기억이라도 상처가 아물고 새 살이 돋아나듯 서서히 잊혀질 수 있다. 문제는 기억의 끈을 놓지 못하는 자신에게 있는 것. 혼자 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손을 잡아보는 것은 어떨까?


# 흉터 주의사항
흉터는 상처가 생긴 곳을 외부환경 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우리 몸이 할 수 있는 최상의 방어법 이지만 미관상 좋지 않다. 흉터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1. 흡연과 흉터
흡연은 혈액 내 산소의 양을 감소 시켜 치료를 더디게 하고 게다가 혈관을 수축 시켜 피부의 혈액순환을 감소 시킨다. 이는 감염의 위험을 증가 시켜 상처가 덧나거나 더 크게 발생 시킬 수 있다. 하지만 금연을 하게 되면 적어도 흉터치료에 있어서 만큼은 그 효과는 빨리 나타난다.

2. 흉터는 초기 대처가 중요하다.
흉터는 우선 무엇보다도 감염이 되면 흉터를 심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상처를 깨끗하게 하고 보호 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하다. 상황에 따라 습윤 드레싱을 해주는 것이 좋다.

3. 햇빛을 피하자.
햇빛은 흉터의 색소침착을 일으키고, 치유되는 과정에 방해를 줄 수 있으며, 햇빛에 손상을 입게 되면 흉터가 더 눈에 띄게끔 나빠지게 된다. 또한 그로 인한 손상은 오래 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4. 마사지는 흉터를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흉터조직의 발달을
예방할 수 있다.

마사지는 수술이나 사고로 인한 흉터를 없애는 데 좋은 방법이다.
보습제를 사용한 마사지는 흉터치료 속도를 높일 수 있는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콜라겐 생성을 증가 시킬 뿐만 아니라 콜라겐의 분포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마사지는 흉터부위의 피부가 유연성을 잃는 것을 방지해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