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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집중력향상 생활습관과 중요성

     

      아이들의 집중력향상 생활습관과 중요성        

     

    아이들의 집중력향상을 위한 노력은 어릴적부터 꾸준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왜 우리아이 집중력이 부족할까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이러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활습관과 환경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을 하고 있답니다. 이러한 집중력향상은 아이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을 하는데요 이러한 집중력향상을 위한 노력이 꼭 필요합니다. 집중력에 대한 중요성과 함께 환경요인을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집중력의 중요성                                                                        

     

    공부에서 집중력은 오직 공부 그 자체에만 온 정신과 신경을 쓰는 것이다.

    성적이 상위냐 하위냐를 결정 짓는 것이 집중력이다.

    집중력을 키우는 것은 자기 스스로의 적극적인 노력이 좌우한다.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자신의 집중력 방해 요건을 정리해서 제거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TV또는 가족 관계, 컴퓨터, 공부 방위치, 친구, 자신의 성격이나 관심분야 등등 자신이 공부하는데 필요한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가 찾아내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노력을 말하는 것이다.

    집중을 하지 않고 공부하는 것은 공부가 아니라 시간만 낭비하는 것이다.

    긴 시간의 공부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력을 갖고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학습 계획 작성 시 내용 중심 계획표를 작성하는 것이 짧은 시간에 집중력을 갖고 공부 하게 되므로 효과적이다.

     

      집중력 저하의 원인                                                                    

    │집중력 저하의 대표적인 원인은 언어발달의저하,불안한 상황,동기부족,우울증 등 입니다.│

     

    우리는 어느 때는 크게 노력하지 않아도 집중이 아주 잘 되기도 하고, 또 어느 때는 아무리 노력해도 집중이 안 돼서 힘들었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 역시 부모가 신경 쓰지 않아도 혼자서도 집중을 잘 하는가 하면, 아무리 애를 써도 멍하니 딴 생각을 하거나 여기저기 산만하게 돌아다녀 부모의 속을 태우기도 합니다. 집중력이 충분히 발달한 사람은 때와 장소에 따라 스스로 적당한 집중력을 이끌어 내고 이를 유지할 수 있지만, 집중력이 낮은 사람은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고 집중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아직 집중력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아동의 경우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집중력 저하를 경험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집중력 저하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언어발달이 저하되면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언어는 인간의 사고 및 정서 발달을 촉진하는 핵심적인 기능입니다. 말을 배우기 전의 영아는 부모의 언어를 듣고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하지만, 말을 시작하면서 서서히 자신만의 언어로 스스로를 통제하고 집중력을 키우게 됩니다. 정확히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영아도 눈빛이나 몸짓, 울음 등으로 부모와 의사소통을 합니다. 이 때 부모가 영아의 욕구를 언어화하고 (예를 들어, 배가 고프구나. 엄마가 우유 줄께), 일관성 있게 대할 경우 아동의 언어발달은 촉진됩니다. 미숙하고 어법에 맞지 않는 말이지만 이를 격려하고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자녀가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부모님과 대화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예를 들어, 즐거움, 흥분됨, 우울함 등)을 구체적으로 언어화 하도록 할 경우, 집중력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02 불안한 상황에서는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아이들에게 무슨 걱정거리가 있을까 싶지만, 아이들 역시 나름의 스트레스와불안을 경험합니다. 특히

    어린 아이의 불안은 부모로부터 야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의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지못해 자주 야단을 맞은 아동은 늘 부모님의 눈치를 살피고 긴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지나친 조기교육으로 아주 어려서부터 계속되는 평가와 교육을 받아야 했던 아동 역시 높은 불안을 보입니다. 혹은 부모님이 자주 다투거나 또래로부터 따돌림을 받거나 하는 상황에서도 높은 불안 경험하게 됩니다. 불안한 사람은 언제닥칠지 모르는 위협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은 인간의 본능이기도 합니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보다는 부산하게 움직이며 주의를 살피게 됩니다. 자녀에게 불안을 유발할만한 상황을 제거하고 따뜻한 신체 접촉을 자주하는 것이 불안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03 동기가 부족하면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집중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동기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자녀가 텔레비전을 보거나 컴퓨터 게임을 할 때 놀라운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그만큼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부나 독서는 상대적으로 재미가 없기 때문에 쉽게 산만해집니다. 때문에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왜 그 활동을 해야하는 지를 자녀 스스로가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녀가 너무 어린 경우에는 스스로 깨닫게 하기 보다는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오히려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과제를 잘게 나누고 작은 과제를 하나씩 끝낼 때마다 자녀가 좋아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하거나 스티커 등 을 주어서 나중에 원하는 선물로 바꾸어 주는 방법 등을 활용하면 조금씩 자녀의 집중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특히 어렵거나 재미없는 과제를 해야할 때는 부모님이 함께 하면서 즐거움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04 우울증으로인해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우울한 사람은 매사에 의욕이 없고 무기력하고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처럼 우울하다는 것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부모들이 인식하지 못할 수 있지만, 아이들 역시 우울증에 해당할 정도로 깊은우울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 초등학생 100명 중 3-4명이 우울증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에 걸린 아이들은 이유 없이 모든 것을 귀찮아하고, 학교나 학원도 가지 않으려고 합니다. 아프다거나 힘이 없다며 멍하니 있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당연히 집중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울증을 먼저 치료한 후에 집중력을 높여야 합니다.

     

      집중력향상 상황별                                                                    

     

     

      책상 위를 정리하는 요령                                                              

     

    그 시간에 공부하는데 최소한으로 필요한 것을 책상 위에 놓는다.

    책상 위의 인형, 시계, 잡다한 학용품, 스타 사진 등 정신을 집중하는데 방해되는 모든 것을 치운다.

    공부에 필요한 것을 사용했으면 그때그때 치워가면서 공부한다.

    책상 앞 벽에도 잡다한 것을 붙여 놓아 정신 집중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공부방 벽지 선택 요령                                                                 

     

    벽지 색이 부드러운 느낌의 아이보리 색 계통이 좋다.

    벽지 색이 차분한 느낌의 푸른 색 계통이 좋다.

    벽지 무늬나 그림은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것을 택한다.

     

     

      공부방 조명 요령                                                                       

     

    1차 적으로 방안 전체 조명을 약간 어둡게 하고 2차 적으로 책상 위를 밝게 하는 2중 조명이 좋다.

    자기 취향에 맞는 조명을 찾아내어 공부하는 것도 좋다.

     

     

      TV소리 및 각종 소음을 차단하는 방법                                                

     

    가족들은 TV시청을 거실에서 하지 말고 방에서 작은 소리로 시청한다.

    가족 구성원들이 가정에서 TV시청을 일정한 시간만 계획적으로 한다.

    가족들이 TV에 모여 시청하는 시간대에는 집중력을 덜 요구하는 숙제나 교과를 공부한다.

    이웃집의 피아노 소리나 전축 소리가 영향을 줄 때 이웃에게 공부하는 시간대를 이야기해서 서로간에 피해를 주지 않는 시간을 정한다.

    TV소리나 기타 소음에 대응하기 위해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고전음악 중 바로크음악을 헤드폰으로 들으면서 공부한다.

     

    합리적인 TV시청 방법

     

    TV시청 시간은 휴식이 아니라 노동임을 알아야 한다.

    1시간 TV시청은 1시간 공부하는 집중력을 소비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스트레스 해소나 취미와 관계된 프로만 요일과 시간을 정하여 절도 있게 시청한다.

    되도록 TV프로그램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신문의 TV프로 내용에 관심두지 말 것)

    주말 하루는 TV에 매달려 볼 수 있는 날을 둔다.

    학부모는 TV프로 중 유익한 프로를 선택하여 함께 시청한다.

    가족들의 노력으로 TV를 절도 있게 시청하는 가족 문화를 만든다.

    TV잔상 효과를 빠른 시간 내에 없애기 위해 TV시청 후에는 집중력을 덜 요구하는 교과나 숙제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교과를 공부한다.

     

     

     

      쾌적한 공부방 상태                                                                   

    ①  공부방 안 온도는 18℃∼20℃정도가 적당하다.

    공부방은 자주 환기를 시켜 주어야 한다. 신선한 공기가 방안 가득할 때 두뇌 활동이 왕성하여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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