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옥헌 한의원

전체메뉴보기

close

온라인상담
진료예약
전화상담
카카오톡상담
  • 치료전후사진
  • 치료후기

제목
지루성피부염 원인부터 치료 예방방법까지 알고 건강지키자

     

     피부질환 지루성피부염 원인부터 치료 예방방법까지   

     

     

      지루성피부염                                                                         

    지루성피부염이란 대개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는 습진성 질환의 일종으로 유아에서 성인까지 두루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피지의 분비가 왕성한 두피, 눈썹, 콧날주변, 귀, 앞가슴, 겨드랑이, 유방아래, 배꼽주변, 회음부 등에 잘 발생하며, 20~40대에 호발하며 젊은 성인의 3~5%에서 발생한는 매우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많이 발생한느 부위는 얼굴과 두피이며 특징적인 증상은 인설의 증가와 가피입니다. 가벼운 홍반에서 심한 홍피증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조금 좋아졌다가 다시 나빠지는 과정을 되풀이 한다는 점도 지루성 피부염의 특징입니다.

     

      지루루성피부염의 원인                                                              

     

    외적인요인 : 피지의 과다분비, 유전적요인, 가족력, 곰팡이균, 세균감염, 스트레스

    내적인요인 : 소화기 약화, 생리불순, 호르몬불균형

    한의학적원인 : 한의학에서는 지루성 피부염은 주로 면유풍, 백설풍으로 부르는데, 바람을 의미하는 풍의 속성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적 문헌에서는 몸이 뜨거운 상태에서 풍으로 인해서 기혈이 막혔다라던지 하여 대부분의 주된 원인을 열에서 찾게 됩니다. 주로 신경질적이거나 예민한 사람에서 잘 나타나며, 몸에 열이 많거나 땀이 많은 경우, 혹은 비위가 약하여 담음이 잘생기는 사람에서도 잘 발생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 증상                                                                    

     

    01 지루성피부염의 가장 가벼운 증상으로는 비듬(인설,마른버짐)이며, 증상이 심할 경우 노란색의 기름기 있는 딱지가 두피, 얼굴, 귓바퀴 뒤, 몸통, 목, 겨드랑이 등에 생기는데, 두피와 얼굴에 흔합니다.

     

    02 신체의 어느 부위에 생겼느가에 따라 증상이 다르며 가벼운 두피 지루성피부염은 좀 가려운 증상과 비듬 이외에 별다른 증상이 없습니다.

     

    03 얼굴에서는 흔히 미간, 코와 입술사이의 주름 부위와 콧방울에 붉은 병변위에 황적색의 인설이 가려움증과 함꼐 발생됩ㄴ디ㅏ.

     

    04 안면부에 뾰루지 가렵고 따가운 증상이 발생하며 긁어진 진물이 나고, 비익과 뺌 사이에 지속적인 홍반을 나타날 때 이를 이상지루라고 합니다.

     

    05 증상이 심한 경우 가렵고 따가운 증상이 발생하며 긁어진 진물이 나고, 땀이 나면 가려워서 더 긁게 됩ㄷ니다. 습진이 있을 때와 같이 심하게 긁지은 않는다.

     

      명옥헌한의원 지루성피부염 치료프로그램                                             

     

     

      지루성피부염 예방 및 관리법                                                        

     

    매운 음식, 뜨거운 음식을 주의하고 심한 운동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우나나 찜질방은 삼가시는게 좋습니다. 증상주위가 더 붉어질 수있고 이차감염의 우려도 있습니다.

    정서적 긴장, 심한 피로, 수면 부족, 과음 등의 악화 요인은 피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으므로 지방질이 적은 식사를 권장합니다.

    유분이 많은 화장품이나 알코올 성분이 많은 화장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려움증이 있어도 긁지 않고 피부에 상처를 내지 않습니다.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생활을 하여 주시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셔야 합니다.

    직사광선 또한 지루성피부염 을 악화시키므로, 장기간 햇볕에 노출되는 것은 피하며,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피에 지나친 자극이 있는 샴푸의 사용을 자제하고 린스나 트리트먼트는 직접 두피에 닿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피부염 감별진단                                                                

     

    아토피

    영유아의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는 증상이 유사하여 감별이 어렵습니다. 얼굴과 두피에만 증상이 있다고 지나칠 것이 아니라 몸, 손발까지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어굴 두피의 피지분비 과다여부가 감별점이 됩니다.

    지루성피부염의 호발부위는 겨드랑이와 목부위이며 아토피피부염은 팔, 다리 관절 아래 부위에도 호발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건선

    지루성피부염과 건선은 비슷합니다. 다만 건선은 이설이 두꺼우며 이설을 제거할 경우 점상출혈이 있으며 기타 팔꿈치 무릎, 하지 등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건선은 상처가 나면 그 부위로 퍼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면유풍

    안면 지루성 피부염을 의미합니다. 처음에는 얼굴에 불긋불긋한 증상이 심하지 않게 언뜻언뜻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얼굴과 눈이 붓고 좁쌀 같은 것들이 올라오고 가렵고 피부가 건조하고 인설이 생기고 심하게 가려워서 긁으면 진물이 흐로고 아프기까지 합니다. 백설풍에 비해 좀더 열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 납니다. 자극성있는 음식이나 지방성 음식을 많이 먹어서 또는 뒤장 내열이 축적되어 있을 때 등등 소화기계 관련 원인들이 많이 보이며 여성들에게서는 생리주기나 호르몬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백설풍

    지루성피부염의 두피증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머리부위 이곳저곳의 피부에 나타나는 하얗게 발생되는 인설이 주된 특징으로 생겼다가 탈락되는 것을 반복하며 머리의 가려움증도 나타납니다. 심하면 두피가 군데군데 붉어지고 만지고 아프고 염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탈모증상도 동반됩니다.

ħ
Ʈ
帧
帧
ȸȫ
ư
ָ
ű
ȭ
Һ
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