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옥헌 한의원

전체메뉴보기

close

한의원소개

  • 명옥헌 소개
  • 지점안내
  • 피부재생 치료법
  • 진료과정 미리보기
  • 공지사항
  • 명옥헌 칼럼
  • 명옥헌청정한약
  • 명옥헌파트너
온라인상담
진료예약
전화상담
카카오톡상담
  • 치료전후사진
  • 치료후기
Home > 한의원소개 > 명옥헌 칼럼

제목
미인들은 정말 잠꾸러기다..

여성 잡지를 보면 헤드 카피로 ‘미인은 잠꾸러기’란 기사를 종종 보게 됩니다. 그래서 일찍 잠들어라, 혹은 아침형 인간이 되려고 피곤한 몸을 이끌지 마라 등의 어드바이스를 덧붙이죠. 물론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잠꾸러기가 되면 미인이 될 수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숙면을 취하고 충분한 잠을 자야 아름다워 질 수 있다는 이야기죠.
요즘 한의원을 찾는 환자들을 보면 대부분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여성이 많이 늘었음을 알게 됩니다. 사회 생활이 힘든 것은 물론 우리 사회가 점점 ‘슈퍼우먼’을 원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고 새벽 내내 잠을 뒤척이거나 아예 잠을 자지 않고 인터넷에 푹 빠져 있는 여성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불면증은 ‘미인이 되는 길’의 큰 걸림돌이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잠을 자지 않으면 살이 빠진다는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기도 하던데, 잠을 이루지 않으면 오히려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잠을 자야 지방을 분해하는 호르몬 분비가 활성화되어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푹 자고 일어나는 것은 몸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촉촉하고 보드라운 피부를 만드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미인이 되고 싶은 사람들의 기본 수칙입니다.
물론 불면증은 잠을 자고 싶어도 잠을 못 이루는 증상이기 때문에 충분한 잠을 이루고 고운 피부를 얻고 싶은 사람들에게 답답한 소리가 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불면증은 왜 생길까요? 불면증은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소심한 성격의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현대인들에게 잘 나타나는 강박증의 일종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심리적인 요인이 가장 큽니다. 그리고 때로는 질병이 생겨 통증으로 인해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 등 알레르기 질환을 앓는 사람들에게 자주 일어나기도 합니다.

불면증은 ‘마음의 병’이기 때문에 무조건 마음을 안정시켜서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불면증에 걸리면 우선 잠을 가장 잘 수 있는 편안한 수면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잠들기 전 3시간 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음식물을 섭취하면 소화 불량은 물론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숙면하기 어려운 몸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속이 편안할 수 있도록 저녁을 과식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야식은 금물입니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합니다. 샤워를 하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잠들기 최적화된 상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샤워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맨손 체조 10분으로 대채 해도 좋습니다.
또 이불은 너무 두껍지 않게 하며 추울 때는 얇은 이불을 두세겹 덮어서 무게감을 느끼지 않고 보온이 되게 합니다. 가벼운 오리털 이불 등도 좋습니다. 방안의 습도는 70-80% 사이가 좋습니다.
다리를 살짝 벌리고 두 팔은 쭉 펴서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는 모습은 사람마다 각기 습관을 가지고 있지만 잠들 때까지만이라도 온 몸을 쭉 편 자세로 잠들도록 합니다.
그래도 잠이 오지 않으면 태아 자세를 취해 봅시다. 양손을 모아 넓접다리 사이에 끼우고 옆으로 누워 봅시다.
또는 우유를 데워 한잔 마셔 봅시다. 우유에는 교감신경의 긴장을 억제하는 칼슘이나 유면물질인 트립토판이 대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잠들기 전에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한 잔 마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많은 양을 마시면 위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한 잔 정도가 좋습니다.


tip 잠 잘오는 간단 마사지
잠이 잘 오지 않고, 잠을 자도 푹 자지 못한다. 밤중에도 여러 번 잠에서 깬다. 이와 같은 만성 불면증은 정말 고통스럽다.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경혈이 있다.


단전
배꼽에서 3~5 센티미터 아래쪽에 있는 경혈.
불면증에 효과가 있는 것이 '단전 호흡법'.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양손은 겹쳐(여성은 오른손이 아래, 남성은 왼손이 아래) '단전'에 대고 몸을 편안하게 한다. 눈을 감고 '단전'을 의식하면서 정신을 집중시킨다. 호흡은 자연스럽게. 이렇게 해서 흥분된 에너지를 '단전'으로 끌어내려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킨 다음 잠자리에 들면 저절로 잠이 올 것이다.

실면혈
발바닥 뒤꿈치 한가운데 있는 경혈. 흥분되어 있는 신경을 안정시켜 잠이 잘오게 하는 효과가 있다.
한 손으로 발목을 잡고, 다른 한손으로 가볍게 주먹을 쥐어 '실면혈'을 천천히 20번 정도 두드린다.

잠자리에서 권할 만한 자극법
이불 뒤에 똑바로 누워 양손은 옆구리 쪽에 둔다. 양쪽 무릎을 세우고 발꿈치로 이불을 문지른다. 편안하게 천천히 실행한다. 그대로 잠이 들 수 있도록 잠옷 차림으로 실행한다.

ħ
Ʈ
帧
帧
ȸȫ
ư
ָ
ű
ȭ
Һ
ǿ